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자동차 소음으로 이상 진단하기

반응형

자동차 소음으로 이상 진단하기

 

 

 

 

사람의 몸도 어딘가 아프거나 이상이 있으면 그에 맞는 증상을 보이듯이

자동차도 어느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그 징후를 보여주는 전조현상을 보여줍니다.

그 징후를 일찍 발견하면 큰 고장을 막을 수 있으며 그 전조현상을 가장 빨리 알아차릴 수 있는게

바로 비정상적인 소리가 날때입니다. 자동차 소음으로 이상 진단하기 한번 알아볼까요?!

 

 

 

 

 

 

 

- 시동을 걸 때 평소와 다르게 경쾌한 소리가 안나면 배터리나 충전 계통에 문제가 있는 것 입니다.

 

- 엔진 회전속도와 비례해서 쇳소리가 나는 것은 대부분 벨브장치에 이상이 생긴것입니다.

 

- 엑셀 페달을 밟을 때 ~하는 소음이 나는 경우는 V벨트가 늘어져 미끄러지면서 나는 것 입니다.

 

- 에어컨을 작동할 때 소음이 심하게 나면 에어컨 벨트를 손봐야 합니다.

 

- 클러치를 밟고 있을 때 달달달 떨리는 소리와 함께 차체가 떨린다면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을 교환해야 하는 징후입니다.

 

 

 

 

-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바퀴에서 끼익하는 소음이 나는 경우는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가 심하거나 라이닝에 오일에 묻어있을 때 나는 현상입니다.

 

- 주행 중 하체에서 달그락 거리는 소리는 머플러 가운데 장착된

촉매변환기가 파손돼 배출가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할 때 납니다.

 

- 울퉁불퉁한 노면이나 비포장도로를 달릴 때 하체에서 쿵쿵 거리거나 

따각따각하는 소리가 나는것은 쇼크업소버 등 서스펜션의 장치를 점검하라는 신호입니다

 

- 쇠구슬 구르는 소리는 바퀴의 베어링이 손상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 출고된지 7-8년 이상이 된 차량의 경우는 내장재 등이 낡아서

미세한 틈이 생겨 변형이 일어나 소음이 나기도 합니다.

자동차가 직접 안좋은 부분에 대해 신호를 보내는 소음,

시끄러운 소리로만 듣지 않고 차량 점검을 해보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