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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코지수와 운전자 에코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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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코지수와 운전자 에코지수

 

 

 

 

 

요즘 어딜가나 에코~ 에코 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자동차 시장에서도 마찬가지 인데요.

자동차 에코지수와 운전자 에코지수에 대해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요즘 자동차를 보면 에코드라이브라고 해서 자동차 연비를 일정기간 동안

주행거리와 연료소모량의 비율을 Km/L로 정의하면서 운전자가 에코지수에 맞도록

운전습관을 드릴 수 있게 하는 장치가 있답니다. 자동차 에코지수는

운전습관의 첫 번째 교정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교통상황이 원활한 도로를 주로 운행하는 비경제 운전 차량의 경우가,

교통체증이 심각한 시내도로를 주로 운전하는 경제운전 차량보다 연비 측면에서는

더 좋을 수 있음을 상상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에코지수 산정방법은 크게 3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1단계는 차대동력계에서 표준 시험모드(배출계수 시험모드)로 측정한

차속별 연비를 기준연비로 설정하는 기준설정 단계가 그 첫 번째 이구요.

 

2단계는 실제 자동차 운행 시 에코지수를 평가하고자하는 대상,

구간 등에서 평균 차량속도와 연비를 취득하는 대상측정 단계이며.

 

3단계는 대상측정 단계에서 측정된 평균차량속도에서의 주행연비와

기준설정 단계에서의 동일 차속에 대한 기준연비 결과를 비교하여

에코지수를 산출하는 에코지수산출단계인 것입니다.

 

 

 

 

 

 

 

운전자의 에코지수를 올리기 위한 습관!!

 

1. 엔진 예열 방법 : 자동차의 시동을 걸고 예열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의 경우 가솔린 약 10 / 디젤 30, 겨울의 경우 가솔린 및 디젤 약 2~3 / 가스 약 5)

 

2. 천천히 출발하기 : 보통 가속 폐달을 조작하여 출발할 때 보다 조금은 느리게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평균적으로 최초 5초동안 시속 20Km 기준으로 출발하면 11%의 연비가 개선됨)

 

3. 안전거리 유지 : 차간 거리에 따라 브레이크 폐달 및 악셀을 밟는 속도에 따라

급감속, 급가속이 연출되므로 주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공회전 금지 : 7초 이상 정지할 경우 시동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 10분간 공회전 시 130cc 정도의 연료가 소모됨)

 

5. 불필요한 짐은 제거 :  자동차 연비는 무게에 민감하기 때문에 짐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100kg의 짐을 싣고 달리면 3%의 연비가 악화됨)

 

 

 

 

 

 

 

운전자의 에코지수와 함께 자동차 에코지수도 올리는

좋은 운전습관으로 실천하는 에코운전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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