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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용어 정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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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용어 정리1

 

 

 

 

자동차에 대해 잘 알기 위해서는 수 자동차를 구성하고 있는 수 많은 관련 용어에 대해 인지하는것이

첫번째 관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두차례로 나눠 자동차 용어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4 Wheel Drive/[4륜구동] 전륜구동.  엔진의 구동력을 4바퀴중 일부분으로만 전달하는 전륜구동(앞바퀴 굴림:FWD)이나 후륜구동(뒷바퀴 굴림:RWD)과 달리 4바퀴 전체에게 전달하는 구동 방식.

 

4 Wheel Steering/[4륜조향] 뒷바퀴도 방향전환을 할 수 있는 구조의 조향시스템.  조향각은 보통 2~3도의 제한을 가지며, 보다 안정적인 코너링을 가능하게 한다.

 

A-Pillar/[에이-필라] 차량 상판(루프,Roof)을 지지하는 가장 앞쪽의 지지대.

 

Air Bag/[에어백] 전방충돌시 운전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 충격량을 흡수하는 안전장치.  차량전방에 있는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되나, 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Air Cleaner/[에어 클리너] 에어 클리너는 연소실로 흡입되는 공기에 포함된 먼지 및 이물질을 여과해주는 여과 장치이다.

 

Air foil/[에어포일] 주행중의 차량에 하방 작용력을 발생시키는 기구.  에어포일을 장착하면 코너링성능과 고속에서의 안정성이 향상되나 주행저항은 커진다.

 

Alignment/[얼라인먼트] 일반적으로 휠얼라인먼트를 말하며, 휠얼라인먼트는 전, 후륜의 조향과 현가 장치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Alloy wheel/[알로이 휠] 비철금속, 보통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휠을 말하며, 경량화와 강도보강을 위하여 사용한다.

 

Alternator/[올터네이터] 회전에너지를 교류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  차량의 전기시스템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며, 밧데리 충전도 담당한다.

 

Anti-Lock Brake System/[ABS] 주행중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자동차가 정지하기 이전에 타이어가 먼저 고착되는데, 이때 전륜이 정지하면 조향력을 상실하고 후륜이 정지하면 안전성이 떨어진다.  이와같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ABS이며, 특히 눈길, 빙판길에서 뛰어난 제동성능을 발휘하여 뜻하지 않는 사고를 방지시킨다.  원리는 구동중인 바퀴의 회전상태를 앞/뒤 바퀴에 설치되어 있는 속도 센서가 감지하여 전기로 변환된 신호를 컴퓨터에 통보하며, 컴퓨터는 입력된 신호를 각 바퀴의 회전 상태에 따라 유압펌프를 제어하여 각 바퀴로 가는 브레이크액 압력을 조절하므로써 바퀴가 고착되는 것을 방지한다.

 

Assembly/[어셈블리] 여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일체가 된 부품을 말한다.  보통은 줄여서 아세이(ass'y)라고도 한다.

 

Axle Ratio/[액슬비] 엔진의 회전수와 구동바퀴의 회전수의 비율.

 

B-Pillar/[-필라] 자동차의 앞문(Front Door)과 뒷문(Rear Door)사이에 있는 차량상판의 지지대.

 

Balance Shaft/[밸런스샤프트] 엔진의 회전에 의해 야기되는 진동을 상쇄시키기 위한 별도의 회전축.

 

Belt/[벨트] 두 회전축사이에 동력을 전달시키는 동력 전달기구 중의 하나.  예로는 엔진내의 캠축 구동,냉각수 펌프 구동 등을 들 수 있다.

 

Body/[바디,보디] 자동차에서 승객,엔진,화물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일체의 완비된 유닛을 가르킨다.

 

Bonnet/[보닛] 자동차 앞부분의 엔진룸의 덮개를 가르킨다.  영국에서는 '보닛', 미국에서는 '후드(hood)'라고 불린다.

 

Bore/[보어] 엔진 실린더의 직경.

 

Bottom Dead Center/[하사점] 피스톤이 실린더내에서 가장 낮게 위치하는 지점.

 

Brake Fade/[브레이크 페이드] 브레이크를 빈번하게 사용함으로써 브레이크 패드가 과열되어 일시적으로 제동성능을 잃는 현상.

 

Brake Horsepower/[제동마력] 부하가 작용되고 있는 상태에서 측정된 엔진의 실제 마력.

 

Brake Lining/[브레이크 라이닝] 드럼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드럼에 접촉함으로써 차량을 감속시키는 마찰재로, 마모정도가 심하면 교환해야 한다.

 

Brake Pad/[브레이크 패드]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차량을 감속시키는 마찰재로, 마모정도가 심하면 교환해야 한다.

 

Brake System/[제동장치] 차량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장치.

 

C-Pillar/[-필라] 가장 뒷쪽의 옆유리창과 뒷유리창 사이의 차량 상판 지지대.

 

Cam Shaft/[캠 샤프트] 엔진의 회전에 따라 공기의 수급을 제어하는 흡기밸브와 배기밸브를 여닫도록 하는 축.  엔진의 헤드부분에 장착되며, 4행정엔진의 경우 벨트, 기어 또는 체인 등에 의해 크랭크샤프트의 회전과 2:1의 비율로 회전한다.

 

Camber/[캠버] 자동차의 앞바퀴를 앞에서 보았을 때 타이어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해 어떤 각도를 두고 설치된 것을 말한다.

 

Camber angle/[캠버각] 자동차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타이어의 중심선이 수직선과 이루는 각으로서 위가 벌어져 있는 것을 정의 캠버, 밑이 벌어져 있는 것을 부의 캠버라고 한다.  타이어에 캠버각이 주어지면 기운쪽으로 '캠버 스러스트'라고 불리우며, 옆방향으로 굴러가려고 하는 힘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의 캠버인 경우 토인을 부의 캠버인 경우 토아웃을 붙이는 것이 보통이다.

 

Canister/[캐니스터] 연료탱크내에서 발생되는 연료증발가스를 포집하는 부품.  포집된 연료증발가스는 엔진이 안정적으로 작동될 때 흡기계로 유입되어 연소된다.

 

Carburetor/[캬브레터] 엔진의 공기 흡입계에 설치되어 공기와 연료를 혼합시키는 부품.  통과면적이 좁은 유로에서는 공기의 흐름이 빨라져 압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이용하여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게 함.  1990년 이전에 많이 사용된 공기-연료 혼합 시스템으로, 현재는 전자제어 연료분사 시스템으로 변환되어 사용 빈도가 적음.

 

Caster/[캐스터] 앞바퀴를 옆에서 보면 앞바퀴를 차축에 설치하는 킹핀이 수선과 어떤 각도를 두고 설치되어 있다.  이 경사각을 캐스터각이라 한다.  킹핀의 윗 부분이 자동차의 뒤쪽으로 기울어졌을 때를 positive caster, 킹핀의 중심선이 수선과 일치되었을 때를 0 caster, 킹핀의 윗 부분이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을때를 negative caster라 한다.  caster를 두는 이유는 주행중 조향바퀴에 방향성을 부여한다.  조향하였을 때 직진방향으로 되돌아 오는 복원력이 발생하게 한다.

 

Catalytic Converter/[삼원 촉매장치] 엔진에서 배출되는 연소가스 중의 유해가스성분을 정화하는 배출가스 처리장치로, 가솔린엔진의 경우 탄화수소,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을 동시에 정화하는 삼원촉매를 사용하며, 디젤엔진의 경우는 입자상물질을 정화하기 위한 산화촉매를 주로 사용한다.

 

Chassis/[새시] 자동차에서 보디와 그 부속품을 제외한 부분이다.   엔진, 동력전달장치, 서스펜션, 스티어링장치, 브레이크장치, 주행장치등을 가리킨다.

 

Clutch/[클러치] 동력 전달 단속 기구.  수동변속기에 사용되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으며 수동변속기에서는 변속기에서 바퀴로 전달되는 동력을 단속한다.

 

Combustion Chamber/[연소실]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기가 연소되는 공간으로 실린더 헤드, 실린더 블록, 그리고 피스톤의 上面 의해 형성된다.

 

Compression Ratio/[압축비] 실린더에 흡입된 공기가 실린더 내에서 압축되는 비율.  피스톤이 가장 낮은 위치인 하사점에 있을 때의 실린더내 체적을 피스톤이 가장 높은 위치인 상사점에 있을 때의 실린더 내의 체적으로 나눈 비율.  압축비가 높으면 엔진의 효율이 좋아지나 노킹이 일어나기 쉽다.

 

Connecting Rod/[커넥팅 로드] 피스톤과 크랭크샤프트를 연결하여 피스톤의 직선운동을 크랭크샤프트에 전달하는 부품.

 

Coolant/[냉각수] 엔진을 순환하면서 엔진으로부터 열을 흡수하여, 라디에이터를 통해 흡수한 열을 방출함으로써 항상 엔진이 일정한 범위의 온도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엔진을 냉각하는 액체.  예전에는 물만 사용했으나 요즘에는 겨울에도 얼지 않는 부동액을 쓴다.  여름철에는 냉각수가 부족하면 수돗물을 보충해도 상관없지만 물만 사용하면 겨울철에 동파할 우려가 있다.  부동액을 넣은 냉각수를 쓰면 사계절 언제나 안전하게 쓸 수 있다.

 

Coolant Temperature Sensor/[CTS, 냉각수 온도 센서] 냉각수 온도 센서는 엔진온도를 감지하는 것으로 냉간시 아이들 RPM 보상, 농후한 혼합기 공급, 점화 진각등의 역할을 하고 열간시에는 전동팬을 회전시켜 준다.

 

Cooling Fan/[냉각 팬] 라디에이터는 차가 달 리는 동안에는 바람을 받지만 저속이거나 서있을 때는 바람이 없으므로 팬으로 공기의 흐름을 만든다.  과거에는 엔진에 벨트를 연결해 돌렸으나 최근에는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전동팬을 쓴다.

 

Cooling Fin/[냉각 핀] 공냉 엔진에는 실린더 부분에 많은 바람이 부딪치도록 핀이 달려 있다.  구형 폴크스바겐 비틀의 엔진이 대표적인 예다. 또 오토바이에 얹은 공냉 엔진의 핀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알아보기가 쉽다.

 

Crank Case/[크랭크케이스] 크랭크샤프트를 둘러싸고 있는 부분으로, 오일이 담겨져 있는 오일팬(Oil Pan)과 실린더블럭의 아랫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Crank Position Sensor/[CPS] 실린더 블록 배기 메니폴드밑에 장착되어 있으며, 엔진의 회전속도와 피스톤의 위치를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Crank Shaft/[크랭크샤프트] 엔진의 동력발생에 의한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회전운동으로 전환하는 축.  엔진의 4행정동안 2회전하며 크랭크샤프트의 회전수가 엔진회전수가 된다.

 

Cross Member/[크로스 멤버] 차량의 좌,우측 구조물을 연결하여 전체적인 강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치한 수평의 구조물.

 

Cylinder/[실린더, 기통] 흡입,압축,폭발,배기 과정을 통하여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곳.  4기통이라 함은 엔진내에 이것이 4개라는 것을 말함.

 

Cylinder Block/[실린더 블록] 엔진의 몸체로 고압에 견딜 수 있는 강성이 요구 됨.

 

Cylinder Head/[실린더 헤드] 엔진의 상부로 실린더 블럭과는 헤드볼트에 의해 결합된다.  피스톤의 상면과 함께 연소실을 구성하며 밸브,캠샤프트등이 결합된다.

 

Diesel Engine/[디젤엔진] 연료인 디젤유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의 자연발화를 이용하여, 별도의 점화방법없이, 압축된 공기중에 연료를 분사하여 폭발시킴으로써 동력을 얻는 방식의 엔진.  역시 4행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혼합기를 압축하는 통상의 가솔린엔진과 달리 압축 후에 연료를 분사하여 폭발에 이르게 함.  저속에서의 동력성능이 좋아 상용차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슴.

 

Dieseling/[디젤링] 가솔린엔진에서 점화 중단 후에도 연소가 계속되어 엔진이 회전하는 현상으로, 연소실이 고온일 경우 또는 비정상적으로 흡기압력이 높을 때 발생할 수 있으나, 전자제어 시스템에서는 점화 중단시 연료분사도 중단되므로 거의 발생하지 않음.

 

Differential/[디퍼렌셜] 차동기어.  ,우측 바퀴가 서로 다른 속도로 회전할 수 있게 하는 기어 조합장치.

 

Disk Brake/[디스크 브레이크] 바퀴에 장착되어 있는 디스크를 붙잡아 제동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Displacement/[행정체적]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혼합기가 엔진내에서 차지하는 체적으로 피스톤이 움직이는 체적공간과 연소실체적의 합.

 

Distributor/[디스트리뷰터] 점화에 필요한 전기적 에너지를 각 기통에 분배하는 기구.  디스트리뷰터내의 로터(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점화 순서대로 각 기통의 점화플러그배선에 연결한다.

 

Double Over Head Cam/[DOHC] 실린더 헤드에 두개의 캠축을 가지는 엔진 구조로, 각각의 캠축이 기통당 2개의 밸브를 구동하므로, 보통 기통당 4개의 밸브를 가지며, 흡입되는 공기량을 증대시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Drag Coefficient/[항력계수] 물체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계수.  숫자값이 작을수록 공기역학적 저항이 작아 효율적임.

 

Driveshaft/[드라이브 샤프트] 변속기로부터 뒷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회전 축.

 

Drum Brake/[드럼 브레이크] 바퀴에 장착되어 있는 드럼을 압박함으로써 제동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Dwell time/[드웰타임] 점화에 필요한 전기적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한 1차측 코일의 통전시간.  통전시간이 길어지면 충전되는 에너지의 양이 많아져서, 회로의 단속시 유도되는 2차코일측의 유도 전압이 높아지므로 안정적인 점화에 유리.  너무 길어지면 점화계 부품의 내구수명을 단축시킴.

 

Electronic Fuel Injection System/[EFI, 전자제어분사장치] 연료를 엔진내부에 분사시키는 시스템으로 전자제어를 통해 분사시기와 분사량을 조절한다.

 

Electronic Ignition System/[전자제어점화장치] 점화시기와 드웰타임(Dwell time)을 전자제어를 통해 조절하는 시스템.

 

Electronic Spark Timing/[EST] SPARK TIMING ECM내의 MEMORY에 저장된 ENGINE SPARK TIMING TABLE 정보를 토대로 ECM으로 제어되는 SYSTEM이다.  "ENGINE 작동 상태는 RPM, THROTTLE VALVE 개폐각도, MAP SENSOR등에 의해 검출된 공기량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Engine Control Unit / Electronic Control Unit/[ECU, 이씨유] 엔진의 상태와 운전자의 의도등에 관한 정보를 센서를 통해 입수하여, 상황에 가장 적절하도록 엔진을 제어하는,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는 전자제어 핵심장치.

 

Exhaust Gas Recirculation/[EGR, 배출가스 재순환] 배출가스 정화장치중 하나로 질소산화물(NOx)이 작게 나오게 하는 방법.  연소된 후 배출되는 배출가스중의 일부분을 다시 엔진으로 흡입시켜 연소온도를 낮춤으로써 질소산화물의 배출을 감소시킴.

 

Exhaust Manifold/[배기 매니폴드] 각 실린더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모아 배기 파이프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실린더 헤드에 볼트로 부착되어 있고, 산소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Exhaust Pipe/[배기관] 배기개스를 통과시키는 파이프로 배기 매니폴드의 뒷부분에 붙어 있다.  파이프는 굵고 구부러진 부분이 적을수록 저항이 작지만 차의 바닥부분을 지나기 때문에 파이프를 두 개로 나누는 경우도 있다

 

Fan Belt/[팬벨트] 냉각팬을 돌려주는 벨트. 단면이 V자형으로 되어 있어 미끄러지지 않고 알맞은 신축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벨트는 에어컨과 파워 스티어링 장치에도 쓰인다.  이 벨트가 느슨해지거나 끊어지면 냉각이 안될 뿐 아니라 발전도 멎어 충전이 안되므로 차가 서 버린다.  엔진 과열의 원인 중 가장 흔한 경우다.

 

Frame/[프레임] 자동차의 골격을 말한다.  여기에 차체, 엔진, 동력전달장치, 서프펜션(현가장치) 등을 설치한다.  프레임을 사용하지 않는 구조를 프레임리스 구조라고 하며 모노코크 바디가 대표적이다.  프레임구조의 장점은 노면이나 엔진으로부터 진동이나 소음이 프레임을 경유하여 보디에 전달되므로 조용하고 승차감이 좋은 자동차를 만들 수 있으나, 그 반대로 단점으로는 차체가 무겁고 바닥이 높아지고 차고가 높아진다.

 

Front Wheel Drive/[전륜구동] 엔진의 구동력을 앞바퀴로 전달하는 구동방식.  모든 동력 전달 관련 부품이 차량의 앞쪽에 배치되므로 차량내부의 공간이 넓어지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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