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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용어 정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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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용어정리2

 

 

 

자동차 용어정리1에 이은 자동차 용어정리2 입니다.

 

 

Gasoline/[가솔린] 자동차나 항공기의 엔진에 쓰는 연료.  휘발유.  끓는점이 낮은 (20~360℃) 탄화수소가 주성분.  무색 투명, 비중 약 0.7, 특유의 냄새.  세정용, 용제(공업 가솔린) 등으로도 쓰인다.  원유를 직접 증류해서 끓은점이 낮은 성분을 모은 직류 가솔린과, 끓은점이 높은 경유와 중유를 열분해, 또는 촉매를 써서 분해하여 끓는점이 낮은 탄화수소로 만든 분해 가솔린이 있다.  , 천연가스에 포함되는 가솔린 성분을 압축하거나 경유나 흡착제에 흡수시켜서 추출한 천연 가솔린, 석탄이나 일산화탄소에 수소를 반응시켜서 합성한 합성 가솔린 등도 있다.

 

Gasoline Engine/[가솔린엔진] 연료인 가솔린과 공기를 혼합하여 압축한 다음 별도의 점화방법을 사용하여 연소시켜서 동력을 얻는 방식의 기관. 전기점화 엔진이라고도 하며,보통 흡입-압축-폭발-배기의 4행정의 과정을 거치는 4행정엔진이 대부분임. 진동과 소음이 적어 승용차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슴.

 

Ground/[접지,어스] 접지라고 하며 전기장치나 전기회로의 확실한 작동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접지를 반드시 해야 하며 접지가 불량하면 전자부품의 오작동이 일어난다.

 

Horsepower/[HP, 마력] 엔진에서 발생되는 힘을 표시하는 단위

 

Idle Air Control Valve/[IACV] 스텝모터(IAC)는 공회전시 엔진이 정지하지 않도록 공기를 하는 장치이며, 에어컨이나 P/N 스위치의 조작 기타 엔진에 LOAD 가 변하더라도 스텝모터내의 핀틀이 0~256 스텝사이를 단계별로 변화하여 RPM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Idle Speed Controller / Control Valve/[I.S.C] 차량이 아이들 상태에 있을 때의 엔진으로의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는 장치.  아이들상태에서는 엔진의 힘이 작기 때문에, 헤드램프를 켜거나, 에어컨을 작동하여 엔진에 부하를 걸면, 엔진회전수가 감소하거나 심한 경우 시동이 꺼질 수 있음.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부하가 걸릴 때 이를 보상할 수 있도록, 여분의 공기를 추가적으로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

 

Igniter/[점화장치] 점화장치는 연소실 내에 압축된 혼합기에 고온의 전기적 불꽃으로 점화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장치이며, 베터리를 전원으로 하는 축전지 점화식과, 고압 자석 발전기를 전원으로 하는 자석 점화식, 트랜지스터 점화식 등이 있다.  그 구성은 축전지, 점화스위치, 점화코일, 배전기, 고압케이블, 점화플러그 등으로 되어 있다.

 

Injector/[인젝터] 흡기관내로 연료를 분무하는 부품.  물리적인 특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 캬브레타와는 달리, 비교적 정확한 양의 연료를 분사할 수 있어 성능, 연비 그리고 배출가스 등의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

 

Independent Suspension/[독립현가방식] 한바퀴의 움직임이 반대편 바퀴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되어 있는 현가장치.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Intake Manifold/[흡입 매니폴드] 공기 또는 혼합기를 각 실린더에 운반하기 위한 통로로 4기통인 경우 4개의 관으로 되어 있으며, 실린더 헤드 측면에 볼트로 체결되어 있다.  또한 흡입 메니폴드 입구에는 드로틀 바디가 장착되어 있고, 냉각수 통로가 형성되어 있다.

 

Knock Sensor/ 실린더 브록에 장착되어 있으며 실린더 블록의 진동검축에 의해서 노킹의 발생을 감지하여, 이것에 따라 점화시기를 늦추거나 혼합기를 진하게 하여 노킹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Knocking/[노킹] 가솔린 엔진의 이상연소 및 이에 동반하여 발생하는 소리.  가솔린 엔진의 폭발행정은 스파크 플러그로부터 점화되어 화염핵이 발생한다.  이 화염핵으로부터 화염이 주위로 퍼져나가 연소가 이루어진다.  이렇게 되지않고 플러그로부터 떨어진 부분이 열과 압력에 의해 자연발화하여 연소실 전체의 가스가 순간적으로 연소하는 현상을 노킹이라고 한다  심한 경우에는 고온,고압에 의해 밸브의 손상이나 피스톤 고착의 원인이 될수있다.

 

Limited Slip Differential/[LSD, 미끄럼제한 차동기어] 두바퀴 사이의 속도차이를 줄여주는 차동장치.  미끄러지는 바퀴가 엔진의 모든 동력을 가져가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추진을 좋게 한다.

 

Lock-up Converter/[록업 컨버터] 컨버터의 유체커플링을 거치지 않는 기계적인 클러치를 가진 자동변속기.  고속에서 유체를 통한 동력 전달에 따르는 에너지손실이 없기 때문에 효율적임.

 

MacPherson Strut/[맥퍼슨 스트러트] 완충기와 스프링이 결합된 형태의 것으로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앞바퀴굴림형의 차량에서 사용된다.

 

Maintenance Free Battery/[MF 배터리, 무정비 배터리] 이 베터리는 화학반응으로 발생하는 가스로 인한 전해액의 감소가 적으며 자기방전이 적다.  또한 배터리 내부에는 프리즘 지시계가 있어 지시계의 상태를 보면 전해액부족, 충전부족등을 알수 있다.

 

Manifold Absolute Pressure Sensor/[MAP Sensor] 엔진 부하 및 속도변화에 따라 형성되어지는 흡입메니폴드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여 공기량을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Manifold Air Temperature Sensor/[MAT Sensor] 온도변화에 따라 저항값이 변동하며 ECM은 이정보를 받아 공기온도를 계산하여 점화진각, 분사량, 공회전 속도 등을 정밀 보정하는 역할을 한다.

 

Muffler/[Exhaust~, 소음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그대로 대기중에 방출하면, 가스가 급격히 팽창해 심한 폭발음을 내므로, 배출전에 소음기를 통해 압력과 온도를 내려 조용히 대기중으로 방출하게 되어 있다.

 

Multi Point Injection type/[MPI 방식, 다중연료분사식] 연료분사를 할 때 각 기통마다 인젝터라는 연료분사 밸브를 설치하여 흡기구에서 따로따로 분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엔진성능이 좋다.  현재는 대부분이 이방식이다

 

Octane Number/[옥탄가] 가솔린연료가 노킹을 발생시키기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이 숫자가 높을수록 노킹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90~93 정도의 가솔린이 사용되고 있다.

 

Oil Cooler/[오일 쿨러] 고회전, 고부하 상태가 계속되면 오일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진다.  과열된 오일은 윤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변질된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오일을 단계적으로 냉각 시켜주는 장치를 오일 쿨러라고 한다.

 

Oil Filter/[오일 필터] 엔진오일은 되풀이해서 윤활에 쓰이므로 마모된 금속가루나 이물질이 섞이게 된다.  이런 오일을 그대로 쓰면 윤활효과가 떨어지므로 정화장치가 필요하다.  엔진오일의 정화장치를 오일 필터라고 하고, 오일 필터에는 작은 이물질을 걸러내는 종이가 달려 있다.

 

Oil Level Gage/[오일 레벨 게이지] 오일의 양을 체크하는 계기를 말한다.  엔진오일은 피스톤의 윤활을 위해 순환되다가 일부는 연소실에 들어가 불타거나 매니폴드 안으로 새어들고, 각 부분과 마찰하면서 조금씩 양이 줄어든다.  적정량의 오일을 유지하는 한편 오일의 교체시기 등을 알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이때 쓰이는 계기가 오일 레벨 게이지다.

 

Oil Pan/[오일팬] 엔진내를 순환하는 오일을 저장하는 용기로 실린더 블럭의 하부를 감싸고 있슴.

 

Oil Pump/[오일 펌프] 엔진오일을 순환시키는 펌프다.  오일팬에 저장되어 있는 오일은 오일팬 필터와 오일 펌프를 거쳐 여러 베어링, 피스톤, 밸브계통을 돈다.  오일 펌프는 톱니바퀴를 돌려 압력을 올 리는 톱니바퀴식과 로터를 돌려 압력을 높이는 트로코이드 방식이 있다.

 

Over Drive/[오버 드라이브] 변속비율이 1:1보다 작은 경우.  예를 들면 수동변속기 5단의 0.7:1 변속비율이 해당.  고속에서의 오버드라이브는 엔진의 회전수를 감소 시키기 때문에 연비향상에 도움을 준다.

 

Oxygen Sensor/[O2 Sensor] 배기 메니폴드에 설치되어 배기가스중의 산소와 대기중의 산소 농도차에 따라 이론 공연비(14.7:1)를 감지하여 ECM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Piston/[피스톤] 실린더 헤드와 함께 혼합기가 연소되는 공간을 이루는 것으로, 실린더 내를 상하운동하여 연소실에서 발생되는 동력을 크랭크샤프트로 전달함.

 

Power Steering/[파워 스티어링] 엔진의 힘을 이용하여 핸들의 조작을 용이하게 하는 장치.

 

PS/[피에스] 미터계 마력 단위.  1.0 hp = 1.0139 PS, 1.0 PS = 0.7355 Kw.

 

Radiator/[라디에이터] 엔진의 열로 뜨거워진 냉각수를 식혀 주는 방열기를 말한다.  엔진을 순환하여 뜨거워진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를 통과하면서 대기와의 열교환을 통해 온도가 낮춰지게 된다.  방열량과 냉각수량등의 영향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6~8도 정도의 온도저하를 얻게 되어 있다.

 

Revolutions Per Minute/[RPM, 알피엠] 엔진회전수.  1분당 엔진의 회전수.

 

Roof/[루프] 집에서 지붕에 해당하는 차량 상판.  A-Pillar,B-Pillar,C-Pillar등으로 지지되고 있다.

 

Shock Absorber/[완충기] 유체 또는 기체를 매체로 하여 차량의 상하방향의 진동을 완화시키는 기구.

 

Side Impact/[사이드 임팩트] 측면 충돌시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해 도어내부에 설치한 구조물.

 

Single Point Injection type/[SPI 방식] 이 방식은 T.B.I(throttle body injection)라고도 부르며 흡기 매니폴드의 에어 크리너 밑에서 연료를 분사한다.  연료를 분사할때 하나의 인젝터가 분사하므로 제어는 용이 하지만 가속시나 급 출발시 약간의 출력부족이 있다.  그래서 요즈음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Spark Plug/[스파크 플러그] 가솔린엔진에서 혼합기의 점화에 필요한 전기불꽃을 일으키는 부품.

 

Stabilizer Bar/[스태빌라이저 바] 차량의 우축과 좌측의 현가장치를 연결하는 금속제 봉 또는 관으로 차량이 좌우로 진동하는 것을 감쇄시키는 역할을 한다.

 

Starter/[스타터] 엔진의 시동을 위하여 크랭크샤프트를 돌리는 장치. 배터리의 전기 에너지로 구동됨.

 

Starter Motor/[스타터 모터] 스타터 모터는 그 종류에 따라 구조가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구조나 작동은 대체로 같다.  스타터 모터의 구조는 회전력을 발생 시키는 모터부, 회전력을 엔진에 전달하는 동력전달 기기부, 피니언을 섭동시켜 링기어에 물리게 해주는 마그네트 스위치부 등 3부분으로 구분된다.

 

Standing Wave/[스탠딩 웨이브] 주행중 타이어 트래드에 일어나는 변형과 그 변형의 복원운동을 되풀이 하면서 회전한다.  그러나 주행 속도가 빠르면 바퀴의 회전속도가 증가하므로 트래드부의 변형이 복원되기 이전에 다음의 변형을 맞이하게 되어, 타이어의 트래드부가 물결모양으로 떠는 현상이 일어난다.  타이어에 스텐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면, 트래드부의 고무가 떨어져 나가며 심하면 타이어가 파열되는 대단히 위험한 상태에 이르게 된다.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표준공기압 보다 10~30%높인다.

 

Steering System/[조향장치] 핸들을 포함한 차량의 방향을 조정하는 장치.

 

Stroke/[행정] 실린더내에서 피스톤이 상하운동하는 거리.

 

Supercharger/[슈퍼 차저] 엔진에 의해서 구동되는 공기펌프를 사용하여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를 압축함으로써 더 많은 동력을 발생시키도록 하는 장치.

 

Surge Tank/[서지 탱크] 공기흡입구를 통하여 흡입된 공기를 각 기통에 균등하게 하고 또한 연소실내로의 공기흡입을 원활하게 하는 흡기계 부품으로, 쓰로틀바디와 흡기매니폴드 사이를 연결한다.

 

Suspension/[서스펜션, 현가장치] 운전의 편안함과 작동의 안정성을 위하여 차량의 상하방향의 진동을 제어하는 장치로,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장치로서 노면에서의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 스프링의 작동을 조정하는 쇽업쇼바, 바퀴의 작동을 제어하는 암이나 링크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한 서스펜션으로는 유체에의해 힘을 전달하는 공기 스프링식이나 유체 스프링식도 있다.

 

Thermostat/[서머스탯, 온도조절장치] 엔진은 지나치게 뜨거워도 안되지만 너무 차도 안된다.  엔진이 차가우면 휘발유가 제대로 기화되지 않아 점화가 어렵고 연료 소모도 많아진다.  따라서 엔진이 차가울 때는 냉각수가 돌지 않아야 하고, 적정한 온도 이상이 되면 돌아야 한다. 이러한 조절기능을 가진 자동밸브가 서머스탯이다.  서머스탯은 보통 80~90도씨에서 작동하며, 지역에 따라(기온의 영향을 고려) 작동하는 온도가 조금씩 다르다.

 

Throttle Body/[쓰로틀 바디] 액셀레이터 페달과 연결되어, 운전자의 의도대로 엔진으로의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는 기구.  내부는 공기흐름의 통로를 여닫는 밸브구조로 되어 있다.

 

Throttle Body Injection/[TBI, 쓰로틀바디 인젝션] 공기와 연료의 혼합을 위하여 쓰로틀 바디부에 설치한 인젝터 통하여 연료제어를 하는 방식.

 

Throttle Position Sensor/[TPS] THROTTLE BODY 측면에 장착되어 THROTTLE 밸브의 열림량을 감지하며, 공회전, 가속, 감속, 전부하 상태등의 신호를 ECM에 제공하여 분사량, 점화시기등을 보정한다.

 

Toe-In/[토인] 자동차 앞바퀴를 위에서 보면 그 앞쪽이 뒤쪽보다 약간 좁혀져 있다.  이것을 토인이라 부른다.  이렇게 되면 타이어가 앞쪽으로 나아갈려는 힘이 생기고, 조향바퀴의 사이드슬립과 타이어의 마멸을 방지하고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키며 링키지 마멸에 의한 토우아웃됨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토인의 양은 B-A의 값이 +일때 TOE-IN, B-A의 값이 -일때 TOE-OUT이라 하며 토인값은 보통 2~6mm이다.

 

Toe-out/[토아웃] 이것은 토인의 반대로 앞바퀴의 앞이 넓어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물론 조향성(핸들링)이 나빠진다

 

Top Dead Center/[상사점] 피스톤이 실린더 내에서 가장 높게 위치하는 지점.

 

Torque/[토크] 어떤것을 어떤점 주위에 회전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는 양으로서 회전모멘트, 비틀림 모멘트라고도 부르며 힘의 크기와 힘이 걸리는 점에서 회전 중심점까지의 길이의 곱(kg.m)으로 나타낸다.  자동차에서는 엔진에 발생하는 토크(축 토크)를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며 엔진의 토크가 크면 가속이좋고 운전하기 쉽다.

 

Torsion Bar/[토션 바] 긴 막대의 형태로, 한쪽은 차체에, 그리고 다른 한쪽은 현가장치 부품에 연결되어 있어 차량의 상하운동을 제어하는 현가장치 구성품의 일종.

 

Traction Control/[트랙션콘트롤] 가속시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  보통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거나 스로틀밸브를 닫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Turbo Charger/[터보차저] 터빈을 사용하여 공기압축기를 구동하는 슈퍼차저의 한 형태.  터빈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의해 회전한다.

 

V-6 Engine/보통의 4기통 엔진이 기통배열을 직선으로 한 것과는 달리 기통의 배열을 V자 모양으로 한 6기통 엔진.

 

Valve/[밸브] 각 실린더의 공기의 흡입,배출을 제어하는 기구.  공기의 흡입에 관여하는 흡입밸브와 연소 후의 가스를 배출하는 배기밸브가 있으며, 각 기통당 밸브의 숫자가 많으면, 고속에서의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므로 성능향상에 효과가 있다.

 

Vehicle Speed Sensor/[VSS] 홀센서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트랜스액슬의 스피드 메터 기어에 장착되어 차량이 정지상태인지 주행상태인지를 ECM에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Water Pump/[워터 펌프]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펌프. 엔진의 크랭크샤프트와 팬벨트에 연결되어 돌아간다.

 

Wheel Balance/[휠 밸런스] 휠이 정적, 동적으로 평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일정속도에서 스프링 아래의 고유진동수와 공진하여 조향 핸들에 진동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 진동은 타이어와 현가관계 부품의 마멸을 촉진 시킬 뿐만 아니라, 안전운전을 저해하여 연료 소비율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휠 밸런스 상태를 점검해야 하며, 타이어를 교환하거나 림을 재 장착하는 경우는 반드시 휠 밸런싱을 해야 한다.

 

Wheel Speed Sensor/[WSS] 휠스피드 센서는 마그네틱과 코일로 구성되어 있다.  극의 끝은 자장에 두러 쌓여 있다가 스피드링이 회전하게 되면, 휠스피드 센서에서는 바퀴의 속도에 따라 비례하는 AC 전압 신호가 발생한다.  휠스피드 센서는 수리할 수 없으며, 에어갭도 조정할 수 없다.

 

Water Pump/[워터펌프] 엔진의 냉각을 위하여 엔진내의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펌프.  엔진의 크랭크샤프트와 벨트로 연결되어 구동됨.

 

Wheel Base/[휠 베이스] 앞차축의 중심과 뒷차축의 중심사이의 거리.

 

Wheel Size/[휠 사이즈] 바퀴의 반경과 폭으로 정의됨.  예를 들어 15X7은 반경이 15inch, 폭이 7inch를 말함.

 

 

 

 

 

자동자 정보의 기본이 되는 자동차 용어정리로 자동차에 한층 더 가까워 지셨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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